• 조회수 1663l좋아요 1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역사를 비추는 거울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왕조실록을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의 긴 역사 가운데 472년 동안의 일들이 고스란히 담긴 역사책입니다. 정치?사회?문화?과학 등 조선의 다양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기록이지요. 그래서 1997년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 연구편찬정보화실장이신 김현영 선생님이 조선왕조실록에 대한 정보를 그림책으로 쉽게 풀어 들려줍니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기록 문화인 조선왕조실록 관련 지식들 중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해 줍니다. 실록에 대한 소개부터, 실록의 편찬 과정, 역사를 바르게 기록하고 실록 보관을 위해 기울인 노력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정보 페이지‘자세히 읽어요’장에서는 본문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나타내었고, 실제 조선왕조실록 한 부분의 내용을 풀이하여 제시합니다. ‘더 알고 싶어요’에서는 선조들이 조선왕조실록을 바르게 편찬하고, 완벽하게 보존하기 위해 어떻게 정성을 다했는지 잘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역사를 비추는 거울 『조선왕조실록』은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유·무형의 유산들을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여섯 번째 책입니다. 역사를 바르게 기록하기 위해 선조들이 끊임없이 노력하고, 경계했던 모습을 글과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과거를 담은 기록 유산을 뛰어넘어 현재에도 끊임없이 문화 창조의 디딤돌 역할을 하는 조선왕조실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 보아요.
    출판사 리뷰
    우리 문화의 가치를 알려 주는 정보 그림책
    역사를 비추는 거울 『조선왕조실록』은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입니다. 역사의 각 시기를 비추며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우리나라의 유산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는 세계 사람들에게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우리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자세하게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쉬운 말로 풀고, 표현력 뛰어난 그림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스스로 우리 문화를 잘 알고 있어야 우리 문화와 우리나라에 대한 긍지가 커갈 것이고, 우리 문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창조도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로 어린이들이 우리 땅과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긍심도 지니게 되기를 바랍니다.

    전문가가 쓰다
    현재 국사편찬위원회 연구편찬정보화실장이신 김현영 선생님이 조선왕조실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책에 담아 주셨습니다. 조선 시대 사회와 고문서에 대해 깊이 연구해 오신 김현영 선생님은 조선왕조실록의 의미, 실록이 만들어지는 과정, 실록을 보관하던 방법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자상한 말투로 조목조목 짚어서 들려줍니다.
    조선 시대는 ‘기록의 왕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록 왕조의 면모를 잘 보여 주는 것의 하나인 조선왕조실록은 세계 어느 나라 역사책보다 긴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책에는 조선왕조실록이 역사를 바르게 기록하기 위해 왕 사후에 편찬하고, 사초를 물에 씻는 세초를 거치는 등 엄정한 역사 기록 과정을 거쳤음을 알려 줍니다. 그리고 보존을 위해 선조들이 끊임없이 한 노력도 제대로 알 수 있게 설명했습니다. 사관, 사초, 세초, 사고, 포쇄 등 실록에 관련된 전문 용어 또한 쉽고 정확하게 풀어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을 닮은 차분한 그림
    우리나라 국보 151호이고,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인 조선왕조실록. 우리 뿌리가 되는 역사 기록이며, 과거 역사를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유산입니다. 조선왕조실록을 만드는 과정, 사관들의 모습, 세초와 포쇄, 실록을 보관하던 사고까지 차분하고 부드러운 색감의 그림으로 되살려 표현하였습니다.

    역사의 의미를 되새기는 그림책
    조선왕조실록은 그저 과거만을 담은 역사서가 아닙니다. 오늘날 학문 연구의 바탕이 되기도 하고, 문학 작품과 영화 등 여러 작품에 영감을 주어 새로운 문화 창조의 디딤돌이 되기도 하지요. 또한 역사를 기록하는 바른 정신을 현재와 미래에 전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비추는 거울 『조선왕조실록』을 읽고, 실록의 내용, 역사 기록 정신, 실록 관리와 보관, 실록의 전래 과정 등 다양한 지식들을 쌓고, 역사 이해의 폭을 넓혀 보세요.
그림작가 정보
  • 고정순
  •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그림그리기를 좋아하고 대학에서 미술공부를 하였습니다. 글읽기와 글쓰기, 잘 정돈된 조용한 공간에서 공상하는 일을 즐기며, 여러 가지 색을 겹겹이 쌓아 올리며 공간을 만드는 작업을 좋아합니다. < 옛날 옛날 관악산에 >는 첫 번째 그림책입니다.
글작가 정보
  • 김현영
  • 1955년에 태어났습니다.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였습니다. 현재 국사편찬위원회 연구편찬정보화실장으로 일하면서 조선 시대의 역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논문으로는 「조선 시대의 문서와 기록의 위상 : 사초, 시정기에 대한 재검토」가 있고, 지은 책으로는 『조선 시대의 양반과 향촌 사회』 『고문서를 통해본 조선 시대 사회사』 등이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