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539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역사와 과학이 담긴 목판 『고려대장경판』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고려대장경판과 장경판전을 소개하는 그림책입니다. 고려는 몽골의 침략을 부처의 힘으로 이겨 내기 위해 힘을 합쳐 8만 장의 대장경판을 만들었습니다. 경판은 750년도 지난 지금까지 변하지 않고 아름답게 남아 있습니다. 그러기에 유네스코는 2007년 고려대장경판을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하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대장경판을 보관하고 있는 해인사 장경판전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장경판전 속에는 여러 과학이 숨어 있습니다. 그 과학 기술로 고려대장경판이 지금까지 변하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이지요. 자연을 이용하는 과학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장경판전은 고려대장경판보다 앞선 1997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장경판전 속 과학 기술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그림으로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이끕니다.

    정보면‘더 알고 싶어요’에서는 고려대장경판과 장경판전이 어떤 역사를 지니고 있는지 알려 줍니다. ‘자세히 읽어요’에서는 고려대장경판을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또한 대장경판에 새겨진 그림과 대장경 테마파크를 소개합니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우리나라 유?무형의 유산들을 소개하는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 아홉 번째 책입니다. 고려대장경판과 장경판전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 가치는 물론 그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글과 그림으로 담아냈습니다. 사람들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전하고 있는 고려대장경판과 장경판전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합니다.
    출판사 리뷰
    뛰어난 목판 고려대장경판과 과학적 건축물 장경판전

    고려대장경판에는 몽골의 침략으로부터 나라를 지키려 했던 조상들의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후대의 사람들은 고려대장경판을 보관하는 건물인 장경판전을 지어 고려대장경판을 잘 보존하였지요. 2007년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된 고려대장경판을 만든 이유부터 만든 과정, 경판에 담긴 정신과 예술성까지 꼼꼼하게 담았습니다. 고려대장경판의 등재보다 앞서 1997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장경판전은 자연 현상을 어떻게 활용하여 건축하였으며 어떤 과학 원리를 담아 지어졌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쓰다

    현 동국대학교 사학과 교수이자, 오랫동안 불교학 연구를 하신 최연식 선생님이 고려대장경판과 장경판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그림책에 담아 주셨습니다. 고려대장경판이 만들어진 이유, 고려대장경판을 만드는 과정, 고려대장경판의 예술성 등을 말해 줍니다. 또한 고려대장경판을 보관하고 있는 장경판전 속에 숨은 여러 과학 원리도 어린이들에게 자상한 말투로 조목조목 짚어서 들려줍니다.

    생생한 그림으로 담다

    아름다운 목판 예술인 고려대장경판을 판화 기법을 차용하여 생생하게 담아냈습니다. 목판인 고려대장경판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판으로 찍어 낸 그림에 붓 터치와 컴퓨터 작업을 결합하고 다듬어 생동감 있는 그림이 되었습니다. 또한 장경판전 안에 들어온 바람의 이동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그림, 장경판전 속 특별한 살창의 자세한 모습이 담긴 그림, 장경판전 땅 아래의 모습을 그린 그림 등을 볼 수 있지요.

    우리 문화의 가치를 알려 주는 정보 그림책

    역사와 과학이 담긴 목판 『고려대장경판』은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시리즈입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는 세계 사람들에게 아름다움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우리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어린이들에게 자세하게 알려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유산들에 대한 지식을 쉬운 말로 풀고, 표현력 뛰어난 그림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어린이 스스로 우리 문화를 잘 알고 있어야 우리 문화와 우리나라에 대한 긍지가 커갈 것이고, 우리 문화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창조도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 유산’ 시리즈로 어린이들이 우리 땅과 우리 문화, 우리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긍심도 지니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림작가 정보
  • 여미경
  • 그린이 여미경은 한양여자대학교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고, 현재 소설과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나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시계가 살린 신드바드의 목숨》 《교과서 속 자유탐구》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7》 《세계 지도를 바꾼 탐험가》 《젠 왕자의 모험》 등이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최연식
  • 1966년 전주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동국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있습니다. 고대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한국 불교의 역사를 중국과 일본 등 주변 국가의 불교계 동향과 관련하여 검토하고 있으며, 한국 고대와 중세의 고문서, 금석문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연구회, 한국사상사학회 이사와 불교학연구회 편집위원장을 지냈습니다. 불교학 연구자에게 주는 불이상과 청송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