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2051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27대 조선 왕을 만나다!

    ‘역사’라는 과목이 아이들에게는 어떻게 느껴질까요? ‘딱딱하다’, ‘지루하다’, ‘재미없다’, ‘외울 것이 많다’ 등의 이유로 아이들이 싫어하는 과목 순위에서 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우리의 역사, 어떻게 처음 배우고 접하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노래로 배우는 우리는 조선 왕』은 우리나라 27대 조선 왕들의 이야기를 그려 냈습니다. 하지만 암기식으로 딱딱하게 풀어내는 대신, 신나는 노래를 통해 재미있고 쉽게 역사에 대해 접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유아부터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까지 노래를 부르며 자연스레 조선의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래로 재미있게 배운 역사는 억지로 달달 외운 것보다 훨씬 더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제1대 태조부터 제27대 순종까지 스물일곱 조선 왕과 그들의 주요 업적을 순서대로 노래하고, 설명글을 넣어 왕들의 업적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 개성 있고 유쾌한 일러스트의 삽화는 아이들이 역사에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들이 『노래로 배우는 우리는 조선 왕』을 읽고 즐기면 자연스레 역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거예요.
    그럼, 우리나라를 이끌어 온 조선의 왕들은 누구인지,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신나게 노래를 부르며 함께 알아볼까요?
    출판사 리뷰
    역사를 알면 현재를 알고 미래를 알 수 있어요.
    우리 역사, 우리가 만들어 가요!

    우리는 왜 역사를 알아야 할까요? 그 이유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역사에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풀 수 있는 지혜와 교훈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는 우리가 과거의 상황과 비슷한 일을 겪게 되었을 때, 역사 속의 사람들은 어떻게 그 문제를 극복해 냈는지, 만약 극복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과거와 다르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참고서가 되어 줍니다. 이렇듯 역사를 문제 해결의 발판으로 삼아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살기 좋은 세상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얼마 전 일어난 국정농단 사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야 하는 대통령이 국민을 생각하는 대신 자신만의 이익을 챙겼고, 그 사실을 알게 된 국민들이 반발하여 촛불을 들고 길거리로 나왔지요. 이 사태는 조선 시대의 홍경래의 난을 떠올리게 합니다. 홍경래는 백성들의 굶주림과 귀족들의 부패에 반발하여 난을 일으켰지요.
    과거와 비교하여,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국민들 대다수가 촛불 집회에 참가한 결과, 최초로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내었지요. 이렇듯 우리의 역사를 잘 살피고 우리나라에 대해 애정을 가진다면 더 나은, 더 새로운 역사를 우리 스스로 써 나갈 수 있을 거예요. 나아가 우리나라는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노래로 배우는 우리는 조선 왕〉을 읽은 모든 아이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가지고 바른 역사, 바른 미래를 만들어 가길 응원합니다.
그림작가 정보
  • 김은영
  • 대학에서 시각 디자인을 전공한 뒤, 일러스트레이션 교육 기관 '꼭두'에서 그림책을 공부했습니다. 『쨍쨍 세탁소 아저씨』로 2012년 볼로냐 국제 어린이 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고, 『What is in your purse?』, 『제비 몰러 나간다 - 박동진』, 『세상에서 가장 낮은 사람 - 김구』 등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책마다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마음이 전해질 수 있도록 즐겁게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완두콩
  • 어린이책이 좋아서 모인 편집자, 작가, 번역가 모임으로, 함께 읽고, 그리고, 공부하며 꿈을 키워 가고 있습니다. 어린이책을 집필하거나 번역하고, 다양한 분야의 재미있는 놀이책을 기획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 책은 어떤 것일까, 완두콩은 열심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