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3249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스스로 치아를 건강하게 지키는 법!
    여섯 살쯤이 되면 아기 때 이인 젖니가 빠지고
    어른 이인 영구치가 자라요.
    왜 이는 한 번 빠졌다가 다시 나올까요?
    내 입안에 있는 치아의 비밀과
    반짝반짝 튼튼한 이를 갖기 위한 비법까지 알아봐요!

    100살까지 반짝반짝 튼튼한 치아를 갖는 방법
    가지런하고 반짝반짝 새하얀 치아는 누구나 갖고 싶어 할 거예요. 평생 사용하는 치아 건강의 중요성은 물론이고, 요즘은 아름다운 치아에 대한 관심까지 높아졌어요. 치아 교정이나 미백을 받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으며, 부모님들이 자녀가 어릴 때부터 치아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아졌지요. 점점 더 중요해지는 치아 관리! 건강하고 예쁜 치아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습관을 들이는 것만으로도 누구나 가질 수 있답니다.
    우리 몸에서 치아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자라는지, 왜 아기 때 이인 젖니는 빠지고 다시 영구치가 나오는지, 나이에 따라 입안에 자리 잡고 있는 치아의 전체 모습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치아의 모든 비밀을 알아봐요. 그런 다음 평생 동안 사용해야 하는 치아를 건강하게 지켜 갈 수 있는 방법까지 배웁니다.
    흔히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양치질이 제일 중요하다고 해요. 하지만 매일매일 올바르게 양치질을 하려면 그 일이 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먼저 이해하는 게 좋아요. 나의 치아가 입안에서 어떤 모습으로 자리 잡고 있는지, 각각의 치아가 어떤 역할을 하고, 치아가 내 몸 전체의 건강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기초적인 지식을 배운다면 매일 억지로 해야 했던 양치질을 다시 생각하게 되지 않을까요?
    이 책을 통해 치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100살까지 반짝반짝 튼튼한 치아를 위한 관리 방법을 배워 봐요.
    출판사 리뷰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는 변화 속에서 내 몸을 이해해요
    치아는 입안에 있기 때문에 그 모양이나 자라는 동안의 변화 과정을 아이들이 눈으로 직접 관찰하기가 어려워요. 이 책은 세 살부터 여섯 살, 열 살, 열세 살까지 자라나면서 변하는 입안의 치아 모습 전체를 살펴볼 수 있도록 그림으로 표현했어요. 잇몸은 물론이고 젖니와 잇몸 속의 영구치, 이뿌리의 모습까지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이를 통해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내 입안의 모습을 상상하고,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다시 자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과정인지 이해하게 돼요.
    치아는 다 같아 보이지만 각각 모습도 역할도 달라요. 치아 캐릭터들이 나와 그것을 재미있게 설명해 줘요. 앞니는 큰 음식물을 먹기 좋게 자르고, 송곳니는 질긴 음식을 뜯는 데 쓰고, 어금니는 음식을 잘게 쪼개는 역할을 하면서 우리 몸속의 위와 장에서 음식물이 잘 소화되도록 돕는다는 점을 짚어 주지요.
    이 책은 치아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을 가려서 먹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요. 좋은 음식을 먹는 것과 규칙적인 생활은 단순히 양치질을 잘하는 것을 넘어, 치아는 물론이고 몸 전체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근본적인 관리이기 때문이지요.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다시 나는 과정은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겪게 되는 커다란 신체 변화예요. 이 시기에 내 몸을 잘 이해하고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책과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책의 구성과 그림의 특징
    ‘치아’라는 책의 주제를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아이의 평범한 일상 속에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밤에 양치질을 하다가 입안 맨 안쪽에서 큰어금니가 조금 나오고 있는 걸 발견하고는 ‘이게 뭐지?’ 하는 아이의 질문에서 자연스레 치아와 우리 몸 이야기로 옮겨 가지요.
    눈으로 볼 수 없어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치아 전체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했어요. 더욱이 여섯 살, 열 살, 치아가 어른처럼 다 자란 열세 살의 모습을 차례대로 보여 주고 있어서 자라나는 동안 입안의 변화 모습을 순서대로 관찰하도록 했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치아뿐 아니라 잇몸 안쪽에서 벌어지는 일들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했고요.
    이 책은 양치질을 빼먹지 않아야 하는 이유로, 단순히 충치가 생기기 때문이라는 정도로 짚고 넘어가지 않습니다. 충치가 생겨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면 우리 몸의 위와 장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되는지, 보다 근본적인 설명을 해 주고 있어요.
    ‘치과’나 ‘치아 관리’라는 말을 떠올리면 무섭다는 생각이 먼저 드는 아이들을 위해 가벼운 만화풍의 그림으로 구성했습니다. 자라나는 아이가 치아에 대해 가지고 있는 막연한 생각과 궁금증을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우리가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치아 건강에 대한 모든 것을 알게 될 거예요.
그림작가 정보
  • 다카미야 마키
  •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단행본과 어린이책은 물론 웹매거진 등 다양한 매체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소년사진신문사
  • 일본에서 오랫동안 열정적으로 어린이책을 만들고 있는 출판사입니다. ‘몸은 대단해!’ 그림책 시리즈를 기획하고 직접 글을 썼습니다.  

번역가 정보
  • 이상희
  • 시인이자 그림책 작가이며 번역가입니다. 그림책 전문 꼬마도서관 ‘패랭이꽃 그림책버스’를 설립했고, 그림책 창작 코스 ‘이상희의 그림책 워크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을 쓴 그림책으로는 《고양이가 기다리는 계단》, 《선생님, 바보 의사 선생님》등이 있고, 번역한 그림책으로는 《심프》, 《마법 침대》등이 있습니다. 현재 사회적협동조합 그림책도시 이사장, KBBY(세계아동도서협의회 한국지부) 부회장, 책읽는 사회문화재단 북스타트 상임위원이며, 서울예술대학교에서 그림책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