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3826l좋아요 1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사소하고 작은 것에도 소중한 추억이 깃들어 있어요

    요즘 복고 패션, 레트로 음악 등 과거에 유행했던 것들이 다시 유행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나 영화 ‘써니’처럼 추억을 느낄 수 있는 영상물 또한 큰 인기를 얻었지요. 우리가 지나간 일들을 이런 방식으로나마 추억하려 하는 건, 아마도 지치고 힘든 현실에서 즐겁고 행복했던 순간들을 떠올려 위안을 얻고자 함일 것입니다.

    『춤추는 수건』을 쓴 제성은 작가는 어느 날 빨래를 개다가 수건에 적힌 여러 기념일을 보며 문득 옛 추억을 떠올렸습니다. 그동안 바쁘게 살면서 잊고 지냈던 소중한 순간들이, 오래되어 낡고 지저분한 수건 속에 오롯이 깃들어 있다는 생각을 하니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행복한 기억이 새겨진 수건들에게서 따뜻한 위로를 받았지요. 이 뜻밖의 깨달음을 독자들과 나누고 싶어 책을 썼습니다.

    ≪춤추는 수건≫은 평생을 함께해 온 어느 노부부의 이야기입니다. ‘김옥분’ 할머니는 치매에 걸려 기억을 잃어가는 남편을 돌보며 살아갑니다. 오늘 할머니는 그동안 쌓인 수건들을 깨끗하게 삶아 빨려고 합니다. 그리고 너무 낡고 지저분한 수건 하나를 버리려고 하지요. 수건들은 저마다 자기가 버려질까 봐 바짝 긴장합니다. 이 집에 온 지 한 달밖에 안 된 ‘첫돌 수건’도, 빛바래고 얼룩진 ‘고희연 수건’도 잔뜩 겁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빨래를 널던 ‘김옥분’ 할머니가 수건들을 하나하나 찬찬히 들여다보며 추억에 잠깁니다. 할머니는 과연 어떤 수건을 버릴까요?
출판사 보도자료 전문소개  ( 출판사 보도자료는 이 그림책을 만든 목적을 전하는 귀한 자료입니다. 독자의 예리한 기준으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작가는 일상에서 흔히 쓰이고 버려지는 물건인 수건을 의인화하여 공감을 이끌고 추억의 소중함을 일깨웁니다. 특히 기억을 잃어가는 할아버지와 기억을 간직한 수건이라는 상반된 설정을 통해 가슴 뭉클한 감동과 여운을 선사하지요.

때로는 작고 사소한 것에도 아주 커다란 의미가 담겨 있답니다. 주위를 찬찬히 둘러보세요. 평소에는 눈에 잘 띄지 않던 수건 속 글자들처럼 숨겨진 보물들이 하나둘 보일 테니까요. -작가의 말 중에서

우리는 때때로 작지만 소중한 순간들을 놓치며 살아갑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도, 매일같이 공부에 시달리는 아이들도 마찬가지이지요. 너무나도 쉽게 변하고, 남보다 앞서 나가는 것만이 중요해진 세상에서 가끔은 ‘김옥분’ 할머니의 평범한 하루처럼 일상 속 숨겨진 보물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지나온 시간들과 오늘을 돌이켜 보고, 다가오는 미래에 더욱 눈부신 꿈을 꿀 수 있도록 말이지요.

≪춤추는 수건≫을 통해 아이와 함께 가족의 따뜻하고 아름다운 추억을 되새겨 보세요. 아울러 주변을 돌아보며 사소하고 작은 것에서도 의미를 발견하고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따뜻한 품성을 기르도록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림작가 정보
  • 윤태규
  • 대학에서 광고를 공부하고, 꼭두일러스트교육원에서 이 그림책을 준비했습니다. 어린 시절 떡볶이를 먹으며 왕발이, 감자친구들과 왁자지껄 어울렸던 작가의 첫 그림책입니다. 작가는 오늘도 맛있는 음식과 이야기를 찾아 모험을 떠납니다.
     

글작가 정보
  • 제성은
  • 방송작가와 편집자로 일했으며 새벗문학상과 춘천 인형극 대본공모전에서 수상하였어요.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동화를 쓰고 있어요. 지은 책으로는 <코코몽과 함께하는 좋은 습관 기르기> 시리즈와 <바다마녀 우술라의 고민 상담소> 등이 있어요.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