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252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초등 생활 탐구] 시리즈는 ‘건강하게(食) 나답게(衣) 더불어(住)’ 사는 방법을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의식주의 이야기로 풀어낸 어린이 교양 정보서입니다. [초등 생활 탐구] 시리즈 첫 권인 『슬기로운 식생활: 내 안을 건강하게 가꿔요』는 어떻게 해야 건강한 식생활을 가질 수 있는지를 살펴봄과 동시에 개인은 물론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출판사 리뷰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고 스스로 실천해
    ‘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슬기로운 식생활의 모든 것!

    우리는 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할까요? 음식은 우리가 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꼭 필요한 것으로, 특히 어린이들의 성장과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가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음식과 관련된 지식을 공부한다는 것은 자신의 성장과 삶을 이해하는 기본 조건을 제대로 아는 것이자, 내 몸을 가꾸는 가장 기본적인 행위이고, 생활 자원의 관리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함양하는 매우 중요한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식습관은 한번 굳어지면 바꾸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미리 건강한 음식을 통해 균형 있는 성장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어린이들이 스스로 생활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들어 있는 영양소와 몸속에서 하는 일과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넘칠 경우 우리 몸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어떤 음식이 건강하고 어떤 음식이 불량한지, 어린이들이 섭취해선 안 되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여덟 개의 장으로 나눠 담았습니다. 이 책의 1장에서 8장까지를 함께하다 보면 누구나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필수 영양소의 공급이 자신의 성장과 건강 유지에 필수적임을 이해하고, 자신의 식사를 반성 평가함으로써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는 지구를 보호하고 지켜요!

    현대 사회의 육식 위주 식생활로 인해 일어나는 환경 파괴 문제를 막기 위해 어린이 스스로 대안적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푸드 마일리지’ ‘팜유 농장 문제’ ‘플렉시테리언’ ‘베지노믹스’ 등의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시사 문제도 다양하게 다루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개인의 식생활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알고, 늘어난 육류 소비를 어떻게 감당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 보고, 자신의 건강과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식품 관련 지식과 정보를 한 권에 살펴보고,
    중·고등학교 교과 내용까지 미리미리 준비해요!

    초등학교에서는 [안전한 생활] [과학] [실과] [체육] 등에서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배웁니다. 영양소의 종류, 식품군의 종류 등 영양에 대한 지식 중심의 정보와, 올바른 식습관과 식사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는 5~6학년 [실과]를 비롯하여, 1~2학년 때에는 [안전한 생활]을 통해 더운 여름철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과 상한 음식에 대한 내용을 배웁니다. 또한 3~4학년 [체육] 시간에는 건강한 식생활 하기, 영양 섭취의 중요성과 영양소의 종류, 영양 섭취와 체중, 비만 예방을 위한 식습관과 운동 등을 다룹니다. 더불어 [과학] 교과서에서는 다양한 음식 성분들의 특징과 그것들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발효균이나 유산균의 기능, 산(acid)과 신맛 등을 배우게 되지요.

    이는 우리 어린이들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과학] [생물] [기술 가정] [보건] 등의 교과를 통해 다시 마주하게 되는 지식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 독자들이 앞으로 학교에서 계속 다루게 될 음식과 관련된 광활한 지식을 마주하기 전에 느낄 수 있는 두려움을 없애 주고, 교과서에 친숙하고 흥미 있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디딤돌이 되어 줄 것입니다.
그림작가 정보
  • 양수빈
  • 음식 그리는 것을 즐깁니다. 어떤 음식이든 그 안에는 너무나도 많은 이야기와 역사가 들어 있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맛있는 걸 먹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지요. 한국과 미국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고, 현재는 도서, 광고, 포스터, 잡지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홍준희
  • 동화 작가, 북 칼럼니스트, 북 큐레이터 등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현장에서 어린이·청소년과 만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청소년 노동』 『그런 편견은 버려!』 『나도 자존심 있어!』 『못 읽으면 어때!』 『슬픈 역사를 간직한 도심의 박물관 인사동』 등이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