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2825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곧고 정직한 마음을 지키기가 쉬울까요?

    『솥 안에 넣어 둔 돈』은 가난하지만 정직하고 곧은 마음을 가진 선비와 남의 물건을 훔쳐서 살아가는 도둑의 이야기예요. 가난한 선비의 집에 물건을 훔치러 온 도둑은 선비네 집의 딱한 사정을 보고 도리어 솥 안에 가진 돈을 넣어 두고 나왔어요. 그 돈으로 선비네 식구가 식량을 사서 배불리 먹기를 바랐던 것이지요.

    하지만 정직한 선비는 자기가 노력해서 얻은 것이 아니면 결코 공짜로 갖는 법이 없었어요. 그래서 쌀 한 톨 없는 상황 속에서도 공짜로 생긴 돈을 주인에게 돌려주려고 했지요. 선비가 대문 앞에 돈을 되찾아 가라고 방을 떡하니 붙여 놓자, 도둑은 그런 선비를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어요. 온 가족이 굶기를 밥 먹듯이 하는데, 공짜로 생긴 돈을 마다했으니까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사람들은 좀 더 편하고 좋은 것을 갖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되지요. 잘못된 것인 줄 알면서 정직한 내 마음을 못 본 척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솥 안에 넣어 둔 돈』을 읽으면 아무리 어려워도 곧고 정직한 마음을 지키며 꿋꿋하게 사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선비는 도둑에게 돈을 돌려주며 스스로 노력해서 번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받을 수 없다고 말했어요. 아, 물론 무능력한 선비가 답답해 보일수도 있어요. 하지만 선비는 벼슬에 나아가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었잖아요. 다른 사람들이 가족을 위해 장사를 하고, 농사를 지을 때 선비 역시 나름대로 벼슬에 나아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었던 거예요. 온 가족이 굶기를 밥 먹듯이 하고 힘든 상황이 거듭되다 보면 살짝 공짜도 바라고 편하게 살고 싶을 텐데도 선비는 정직하고 곧은 마음을 굳게 지키며 살았어요.
출판사 보도자료 전문소개  ( 출판사 보도자료는 이 그림책을 만든 목적을 전하는 귀한 자료입니다. 독자의 예리한 기준으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그림작가 정보
  • 오문천
  • 추계예술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했습니다. 소소한 것에 관심을 갖고, 보다 순수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작 그림책 『깡통꽃동산』을 그렸습니다.
     

글작가 정보
  • 우현옥
  • 오랫동안 출판사에서 어린이 책 만드는 일을 하다가 어린이의 맑은 동심을 직접 담고 싶어 동화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어린이를 위한 오페라의 유령>, <진짜진짜 무서운 세계 전래 동화>, <찾았다! 일곱 마리 아기 햄스터>, <백만 장자가 된 고양이>, <이구아나의 선물>, <동화 대장금> 등이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