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327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꿈꾸는 아이와 쉽게 잠들지 못하는 어른 모두에게 _『잠 못 드는 너에게』

    잠들기 전, 우리는 침묵 속에서 어떤 장면을 향해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리고 그 장면들 사이를 항해하는 동안 남몰래 속으로 목소리를 내지요. ‘어쩌지? 잠이 오지 않아…….’

    그림책 『잠 못 드는 너에게』는 내일의 안녕을 빌며 잠이 오기를 기다리는 고요하고 어둑한 시간에 시작되는 이야기입니다. 책장을 펼치면 빛과 어둠뿐인 세상이 펼쳐지고, 잠들지 못한 채 이불 밖으로 얼굴을 쏙 내민 아이가 나타납니다. 그 뒤, 잠 못 드는 아이를 찾아온 물고기의 아름답고도 다정한 여정이 이어지지요. 이 그림책은 얼핏 보면 물속인 듯도 하고 공기 중인 듯도 한 어느 소재지 미상의 판타지 세계를 그린 듯 보이지만, 계속 책장을 넘겨 조금 더 살펴보면 우리는 이내 그 공간이 친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 그림책은 쉬이 잠에 들지 못하고 여러 생각과 상상의 꼬리 물기를 하는 이들이 휴식을 만나는 과정을 이미지화한 것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잠 못 드는 너에게』는 하루 일에 지친 어른들의 분주한 몸과 마음을 부드럽게 풀어 주고, 밤에 눈 감기를 무서워하거나 꿈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궁금해하는 호기심 많은 아이들의 상상 길목을 넓혀 주는, 모두를 위한 잠자리 그림책입니다. 책 속의 아이가 긴 여정을 마치고 겨우 편안한 잠에 도달할 때, 독자들 역시 어느새 내 곁에 와 있는 휴식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출판사 리뷰
    우리가 몰랐던 대상의 이면을 조명하는 그림책

    좋은 그림책이 지니는 미덕은 여러 가지입니다. 아이들은 그림책 속에 들어 있는 정보를 통해 지식의 체계를 만들고, 다양한 예술 표현을 접하고, 슬프고 외로울 때 위로를 받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좋은 그림책과 교류하며 성장합니다. 그리고 이제 나이의 경계를 벗어나 예술성 높은 단독 장르로 인식되고 있는 그림책이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선사하는 가장 극적인 선물은 시각의 전환일 것입니다. [잠 못 드는 너에게]는 우리가 쓸데없는 생각으로 치부하기 쉬운 두려움과 걱정의 이면을 슬그머니 조명합니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커다란 물고기는 잠 못 드는 아이를 찾아와 아이와 함께 어디로든 헤엄쳐 갑니다. 신비롭기도 하고 웅장하기도 한 이불 터널과 고래 섬, 아기자기하고도 사랑스러운 그림자 숲과 놀이동산 등 아이가 낯선 공간과 존재를 만날 때 늘 그 곁에서 함께하는 든든한 동행자가 되어 주지요. 두려움과 걱정을 물고기라는 하나의 캐릭터로 형상화한 작가 백미영은 아이와 물고기가 같이 여행하면서 목적지에 함께 도달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걱정은 늘 함께 있는 것이며 걱정이 있기에 온전한 휴식이 있다고 역설해 냅니다.

    그림책으로, 애니메이션으로
    침대맡에서 다채롭게 즐기는 꿈의 세상

    백미영 작가의 첫 그림책 [잠 못 드는 너에게]의 모티프가 된 작품은 그의 원작 애니메이션 [달, 어디 있니?]입니다. 2017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단편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이 작품은 화려한 움직임으로 부드러운 이불을 겹겹이 통과해야 하는 이불 터널, 고래 떼가 평화로이 잠들어 있는 고래 섬, 주인을 잃어버린 그림자들이 뛰노는 그림자 숲 등 아이의 꿈속을 관통하는 다양한 장소와 에피소드를 생생하게 표현해 냈습니다. 또한 프랑스 뮤지션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몽환적인 배경음악([Seule sur l’ocean 바다에 혼자])이 더해져 잔잔하면서도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수작이지요. 그림책을 감상하고 난 뒤 원작 애니메이션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QR코드가 함께 있어 책과 영상을 넘나들며 작품의 다채로운 매력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림작가 정보
  • 백미영
  • 프랑스 EMCA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그림책 <잠 못 드는 너에게>의 모티프가 된 애니메이션 작품 <달, 어디 있니?>로 2017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 단편 부문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