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266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수십 년간 아이와 부모의 사랑을 받은 동화의 명작,
    떡갈나무 호텔은 오래되었지만 든든하고 포근해요!

    아주 크고 높은 떡갈나무는 그 자신이 호텔입니다. 이곳에는 온갖 새와 벌레들이 공짜로 묵고 있습니다. 떡갈나무는 손님을 가려 받지 않습니다. 더러운 옷차림을 한 손님이 찾아오면 다른 손님들이 싫어하지만, 떡갈나무는 이렇게 타이릅니다. “이 호텔은 손님을 가리지 않아요. 누구든 묵을 수 있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낡고 오래되었다고 불평을 늘어놓던 손님들이 떡갈나무 호텔을 나가 버립니다. 젊고 깨끗한 자작나무, 단풍나무, 밤나무에 지어진 호텔로 옮긴 것입니다. 떡갈나무 호텔을 떠난 손님들은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떡갈나무 호텔은 엄마의 사랑처럼 늘 변함이 없습니다. 언제나 똑같은 자리에 서서 매미, 개구리, 장수풍뎅이, 비단벌레, 동박새, 올빼미 같은 손님들에게 보금자리와 바람막이가 되어 줍니다. 이 책을 보는 아이들은 나이가 많은 만큼 거대한 떡갈나무를 통해 포근하고 든든한 사랑을 느낄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태도, 남을 배려하는 마음, 새것만 좋은 게 아니라 낡고 오래된 것도 가치 있고 아름답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떡갈나무 호텔』은 1973년 월간 그림책 [킨더 북]에 발표된 이래 수십 년 동안 아이와 부모의 사랑을 받아온 동화의 명작입니다. 동화를 쓴 구보 다카시는 소설가 다자이 오사무, 단 가즈오와 함께 동인지 [푸른 꽃]에 참가해 소설을 쓰다가 아동 문학에만 힘을 쏟았습니다. 동화는 삶을 나타내는 것이어야 한다는 그의 믿음과 주장이 고스란히 담긴 작품, 그의 대표작이 바로 『떡갈나무 호텔』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떡갈나무 호텔은 변함없이 늘 그 자리에 있어요!

    떡갈나무는 늙은 나무입니다. 그곳에 지어진 호텔은 낡고 오래되었지요. 새와 벌레들이 공짜로 묵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버릇없는 손님은 투덜거립니다.

    “여기는 비가 새는군. 틈새로 찬 바람도 들어오네.”

    떡갈나무는 더러운 옷차림을 한 도롱이벌레를 다른 손님과 차별하지 않고 새 손님으로 받아 주었습니다. 그러자 예쁜 비단벌레 아가씨와 음악가인 매미가 더 깨끗한 새 호텔을 찾아 떠나 버렸습니다. 호텔이 낡은 것에 불만을 품고 있던 다른 손님들도 젊은 단풍나무, 자작나무, 밤나무로 보금자리를 옮겼습니다.

    그렇게 떠난 새와 벌레들은 여름 동안 새 호텔에서 큰 어려움을 겪은 뒤 늙은 떡갈나무에게 되돌아옵니다. 떡갈나무는 자신을 흉보고 나간 손님들을 탓하지 않고 모두 다시 묵게 해 주었습니다. 겨울이 오면 단풍나무 호텔, 자작나무 호텔은 잎을 떨구고 겨울잠에 들지만, 떡갈나무 호텔은 쉬지 않습니다. 봄이 되어 새잎이 날 때까지 마른 잎을 달고 있으니까요. 떡갈나무는 얼굴에 근심이 가득한 새들을 안심시켜 줍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이 호텔은 날이 추워져도 쉬지 않아요.”
그림작가 정보
  • 고마미야 로쿠로
  • 도요대학 전문부에서 동양문학을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시와 소설을 썼지만, 아동 도서 출판사에서 일하면서 아동 문학에 뜻을 두었습니다. 동화는 삶을 나타내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빌딩의 들고양이』로 쇼가쿠칸문학상, 『붉은 배의 돛』으로 일본아동문학자협회상을 받았습니다. 쓴 책에는 『별의 아이, 파도의 아이』, 『이상한 새가 온다』, 『소년의 돌』, 『불바다의 조개』 등이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구보 다카시
  • 일본 유명 화가 모치즈키 슌코에게 그림을 배우고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한 뒤 그림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했습니다. 월간 그림책 [킨더 북], 세계 동화 전집 등 수많은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쓰고 그린 그림책에는 『오판과 테오』, 그린 그림책에는 『시리아사막의 소년』, 『눈나라의 왕자님』, 『모르는 아이』 등이 있습니다.
     

번역가 정보
  • 민점호
  •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나와 오랫동안 어른과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편집했으며, 틈틈이 글을 쓰고 번역을 했습니다. 나무를 잘 알려 주는 《나무 입문》 시리즈, 어린이 위인전 《성실하게 모든 꿈을 이룬 벤저민 프랭클린》, 수학 동화 《만파식적을 찾아서》 등을 썼고, 옮긴 책으로는 생태 동화 《애호랑나비》 등이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