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547l좋아요 3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김치의 역사, 김치의 현재 그리고 김치의 미래!

    김치의 역사와 김치의 재료들, 김치의 맛에 담긴 발효 과학의 비밀, 김치의 영양 성분, 김치의 종류, 김치에 쓰이는 도구, 김치의 또 다른 양념, 김치로 만들 수 있는 또 다른 음식, 김치의 현재와 미래 등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2007년 이후 중국산 김치 완제품의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본의 기무치와 마찬가지로 중국 김치 역시 우리 땅에서 난 재료에서 얻을 수 있는 특유의 맛과 영양, 우리 김치만이 가지는 우수성에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독보적인 우리 김치가 탄생하게 된 과거부터 김치가 세계 속에서 차지하고 있는 오늘날의 위상을 알아보고, 세계의 음식으로 나아가는 김치의 미래와 발전적 방향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또 [한눈에 알 수 있어요]를 통해 ‘김치 연표‘, ‘김치를 담가요’, ‘김치의 과학과 영양’을 알기 쉽고 보기 쉽게 표로 정리했습니다.
    출판사 리뷰
    세계 5대 건강식품, 김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른 김치 과학 보고서!

    기획 의도
    김치는 이제 세계가 널리 인정하는 국제적인 건강식품이 되었습니다. 국제적인 식품 가운데 탁월한 기능을 인정받아 세계인의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최고의 웰빙 식품으로 떠오르며 다양한 요리로 변신을 거듭하고 있는 김치는 이제 ‘세계 속의 김치’로 굳건히 자리를 잡아 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적 발효식품인 김치는 현재 유산균 김치, 기능성 김치로 그 영역을 날로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방문하거나 다른 지역을 여행하다가 김치를 먹어본 외국인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그 맛을 잊지 못해 고국으로 돌아가서 한인 마트나 한국인이 경영하는 레스토랑에서 김치를 사 간다고 합니다. 아울러 우리 김치는 이웃 나라 일본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식 김치인 기무치와 달리 한국 김치만이 지니는 고유의 특별함과 우수성을 일본 사회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의 주요 김치 수출국으로는 일본과 미국, 홍콩, 대만, 호주, 캐나다, 영국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한국의 김치 이야기』 에서는 단순한 김치 자체의 소개와 설명을 넘어 김치가 지닌 과학적 우수성을 살펴보고, 김치가 세계 건강 음식의 대안으로 떠오르게 된 중요성과 현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장 한국적인 우리 김치가 세계 속에서 김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떨치기를 염원하며 김치의 과학적, 역사적, 문화적 의미를 세계에 소개하고 우리의 관심과 노력도 한층 더 기울이고자 이 책을 기획, 출간했습니다. 우리가 민족의 훌륭한 문화유산인 김치를 제대로 알고 김치의 인지도 확대와 우수성 홍보, 김치의 세계시장 개척 등에 관심을 가질 때 진정한 ‘세계의 김치’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우리 김치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세계의 친구들에게 김치를 자랑스럽게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이 책을 통해 한층 더해가기를 바랍니다.

    발효 과학의 원리가 담긴 ‘세계의 김치’!
    김치는 우리 선조들이 지혜를 모아 자연으로부터 터득한 발효 원리가 담긴 매우 과학적이면서도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한국의 전통 식품입니다. 외국에서는 제대로 된 한국의 김치 맛을 내기 위해 한국 땅에서 자란 배추와 한국 바다에서 만든 소금, 한국 고유의 매운맛을 내는 고추를 직접 사 가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발효 과학의 원리에서 출발해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한 김치의 특수성을 살펴보고, 우리의 김치가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게 된 배경과 근거를 흥미 있게 설명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우리 문화, 우리 것에 대한 자부심을 드높이는 김치!
    김치를 통해 우리 역사와 문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우리 것을 세계와 연결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발판의 계기가 되고자 했습니다. 우리 김치의 본질적인 성분과 고유의 맛을 내는 방법, 신선함을 유지하는 보관법 등을 연구하고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세계 속에 한국 김치의 입지를 확실히 굳히는 방법일 것입니다. 선조들의 지혜와 과학을 바탕으로 단순히 채소를 소금에 절여 먹던 방식에서 오늘날 종합적인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끝없이 발전해 온 김치가 우리가 지켜가야 할 소중한 유산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되새기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림작가 정보
  • 강효숙
  • 서울대학교 미술 대학에서 서양화를 공부한 선생님은 어린이를 위한 그림을 그리다가 프랑스로 공부하러 갔답니다. 프랑스 에콜 에밀원과 국립 파리 1대학에서 만화 전공 석사를 마쳤고, 2010년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의 ‘창작 만화 공모전’에도 당선되었습니다. 지금은 대학원에서 박사 공부를 하며 대학에서 강의도 하면서 좋은 작품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작품으로는 『서울로 간 허수아비』, 『쇠를 먹는 쥐』, 『옛날 옛날에는 무엇을 먹었을까요』, 『은여우와 멧도요』, 『장터에서 쉽게 배우는 경영 이야기』, 『오늘도 쌀 잘 먹었어요』, 『어린이를 위한 기후 보고서』, 『어린이를 위한 힌국 미술사』, 『왕치와 소새와 개미와』, 『아빠 경제가 뭐예요?』,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쌀 이야기』, 『기후야, 괜찮아?』 등이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이영란
  • 책이 좋아서 읽고 끄적이다가 이제는 다듬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정성 들여 만든 책이 누군가에게 작은 울림으로 닿을 수 있기를 꿈꿉니다. 네 살배기 조카 서온이가 ‘수영’과 친해져 더욱 튼튼하고 밝게 자라길 바라는 이모의 마음을 글에 담았습니다. 어린이들이 책을 읽고 수영과 한 뼘 더 가까워지면 좋겠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