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331l좋아요 1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코로 숨 쉬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고?
    콧숨요괴와 입숨요괴의 이야기로 배우는 올바른 호흡법!
    ‘입 호흡’을 ‘코 호흡’으로 바꾸면 튼튼해져요~
    ‘아이우에’ 체조, 우리 같이 해 볼까요?

    호흡에도 올바른 방법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콧숨요괴와 입숨요괴』의 주제는 태어나서 평생을 하는 ‘올바른 호흡’입니다. 이 그림책은 코로 숨 쉬는 콧숨요괴와 입으로 숨 쉬는 입숨요괴의 대결을 통해 튼튼해지는 호흡법을 알려줌으로, 아이들로 하여금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호흡에는 크게 입으로 하는 ‘입 호흡’과 코로 하는 ‘코 호흡’이 있는데요,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미세먼지나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가 걸러지지 않고 몸속 깊이 침투해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반면 코엔 코털과 먼지를 제거하는 섬모를 가진 점막이 있어 코로 호흡할 때 들어오는 여러 가지 불순물을 막아줍니다. 이른바 ‘천연 마스크’라고 할 수 있지요.

    『콧숨요괴와 입숨요괴』에서는 코 호흡을 강조하면서, 코 호흡을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구강 체조를 알려줍니다. 바로 ‘아이우에’ 체조인데요, 이 체조를 하면 혀의 위치가 바로잡혀 편히 코 호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일본 초등학교와 유치원에서 이 체조를 실시한 결과 인플루엔자로 인한 휴교가 줄고, 병원 진료 횟수 또한 줄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귀여운 두 요괴가 재미있고 쉽게 알려주는 ‘아이우에’ 체조를 함께 배워 보는 건 어떨까요?
    출판사 리뷰
    혹시 우리 아이가 ‘입 호흡’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유독 우리 아이만 허약하고 감기에 잘 걸리는 것 같나요? 아이가 평소에 입 호흡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세요. 입을 늘 벌리고 있다거나 심한 코골이, 충치, 입 냄새 등으로 아이가 입으로 숨 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입 호흡을 하는 아이는 산수나 언어 습득을 잘 못할뿐더러 코를 고는 아이는 중이염이나 축농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입으로 숨 쉬게 되면 불순물을 그대로 들이마시게 되어 만성 비염, 기관지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에 취약해집니다. 이렇듯 입으로 호흡하는 아이들은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구강 체조를 통해 입 호흡을 코 호흡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입 호흡’을 ‘코 호흡’으로 바꾸는 구강 체조를 해 볼까요?
    ‘아~이~우~에~’ 따라 하다 보면 감기에 걸리지 않게 돼요!

    『콧숨요괴와 입숨요괴』에서는 두 요괴가 등장합니다. 둘은 라이벌 관계라 늘 상대방을 이기고 싶어 하죠. 어느 날 달리기 경주를 하게 되고, 두 요괴는 언덕을 향해 달립니다. 입숨요괴는 금세 지쳐 버려 헥헥거리며 쉬고 있는데, 이상하게도 콧숨요괴는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달립니다. 입숨요괴는 자존심이 상했지만, 콧숨요괴에게 그 비결을 묻습니다. 그러자 콧숨요괴가 자신만의 튼튼 비법을 공개하는데요, 바로 입과 혀를 크게 움직이는 ‘아이우에’ 체조입니다.

    ‘아이우에’ 체조는 입 호흡을 코 호흡으로 바꾸어가는 구강 체조로 아이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입을 아주 크게 벌려 ‘아’를 발음했다가, 이어서 입을 옆으로 최대한 벌려 입 끝이 귀에 닿는 느낌으로 ‘이’를 발음합니다. ‘우’를 할 때는 입술을 앞으로 쭉 뺐다가 마치 ‘메롱’ 하듯이 혀를 끝까지 내밀어 ‘에’를 발음해 줍니다. 코 호흡을 하기 위해서는 혀와 입술의 근력, 입을 다무는 힘이 필요합니다. ‘아이우에’ 체조로 천천히, 크게 입과 혀를 움직이면 3개월 후에는 혀의 위치가 바뀌어, 입을 다물고 코 호흡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아이우에’ 체조를 전수받은 입숨요괴는 힘이 나서 다시 달릴 수 있게 됩니다.

    “인플루엔자로 인한 병결일수가 확연히 줄었어요!”
    일본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구강 체조

    코의 역할은 주위의 공기를 가온, 가습, 여과해 폐나 기관지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인데, 입 호흡으로는 이것을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온갖 불순물을 폐에 가지고 감으로써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입을 닫고 코로 호흡하게 해 주는 ‘아이우에’ 체조를 일본에서는 ‘아이우베’ 체조라고 합니다. ‘아이우베’ 체조를 개발한 의사 이마이 카즈아키는 일본 이비인후과 명의로 손꼽히는데요, 그가 개발한 체조는 일본 초등학교와 유치원에서 실시되었고, 곧 그 효과로 '인플루엔자로 인한 휴교가 없어졌다', '병결 일수나 병원 진료가 줄었다'라는 보고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각종 생활습관이 자리 잡는 시기인 유아기의 아이들에게 올바른 호흡법을 알려주고 익숙하게 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미세먼지와 각종 바이러스가 가득한 요즘과 같은 때는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림작가 정보
  • 오오노 코우헤이
  • 도쿄예술대학 디자인과를 졸업했다. 평상시는 TV, CM에 관련한 일을 하며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책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림책 작품으로는 《투구벌레 책가방》, 《오징어 닌자》(PHP 연구소), 《대신 먹어줄게》, 《거짓말쟁이 통나무집》(교육화극), 《모여라! 일본 전 지역 맛집》(브론즈 신사) 등이 있다. 

글작가 정보
  • 이마이 가즈아키
  • 야마구치 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미라이 클리닉 원장을 맡고 있다. 약을 먹지 않는 치료, 아이우베 체조를 이용한 치료를 펼치며 독자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건강법을 전파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동양의학에도 조예가 깊어 일본 동양의학회 인정 한방전문의, 지압 트레이닝 지도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번역가 정보
  • 최유리
  • 일본 무사시노 미술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파고다 어학원을 포함해 다년간 일본어 강사로 몸담아 왔으며, 현재 시원스쿨의 일본어 대표 강사이다.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강의도 하고 있다. 어학 저서로 《일본어 말하기 첫걸음 1~3》, 《기초 일본어 말하기 훈련》, 《실전 일본어 말하기 훈련》, 《The 바른 일본어》가 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