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202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엄마, 아빠가 날 사랑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아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부모님의 사랑이 담긴 말과 행동을 접하며 자란다. 정확히 사랑이 무엇인지는 몰라도 사랑하는 마음, 사랑 받는 기분이 어떤 것인지는 느낄 수 있다. 아이에게 사랑에 대한 확신을 주는 일은 그래서 중요하다. 아이들은 꾸지람을 듣는다거나 부부 사이에 다툼이 있다거나 하는 일만으로 엄마, 아빠가 날 사랑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기 쉽다.

    『사랑하는 마음 안아주기』는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 사랑이 어떤 감정인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사랑이 싹트고, 커 나가고, 변화해 가는 과정을 자라나는 나무에 빗대어 알게 쉽게 설명해 준다. 아이들은 사랑을 키워 나가려면 함께 시간을 보내고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도 배우게 된다.

    아이에게는 이른 이야기처럼 여겨지지만, 때때로 변하거나 사라지는 것도 사랑의 속성 중 하나다. 좋아하던 장난감에 싫증이 나고 친했던 친구와 멀어지는 것처럼, 서로 사랑하던 사이라도 마음이 변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 어른들 때문에 고민하는 아이들에게, 엄마와 아빠의 사랑이 변하더라도 너를 사랑하는 부모님의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는 메시지를 전해 준다. 그리고 사랑하는 마음이 변해도 우리는 새로운 누군가를 사랑하고, 또 사랑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수많은 가지를 뻗어도 나무의 크기가 줄지 않듯이, 아무리 많이 나누어도 사랑이 모자라는 일은 없기 때문이다.
    출판사 리뷰
    마음이 강한 아이로 키우는 「A BIG HUG 안아주기 그림책」 시리즈

    3세가 지난 아이들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며 집단생활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사회성이 크게 중요해졌다. 사회성이 뛰어난 아이들은 공감과 소통 능력이 좋아 대인관계도 원만하고 집단생활에도 잘 적응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너그럽게 감싸 주던 가정을 벗어나 낯선 사람, 낯선 장소에서 생활을 시작한 아이들에게는 하루에도 수차례 감당하기 힘든 일들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크고 작은 외부 자극을 받아들이며 정서적 안정감을 잃고 마음의 변화를 겪게 마련이다.

    「A BIG HUG 안아주기 그림책」 시리즈의 저자이자 임상심리학자인 쇼나 이시스는 수년간 아이들을 상담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기획했다. 저자는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이 겪는 심리적 어려움에 깊이 공감하는 한편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스스로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지를 차분한 어조로 조곤조곤 알려 준다.

    「안아주기 그림책」은 화, 걱정, 자존감 같은 내면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인터넷 사용처럼 일상적으로 접하는 관계와 생활 환경까지, 아이의 마음에 영향을 주는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 사람 사이에서 또는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보이지 않는 일들을 설명하기 위해 곰, 토끼, 오리 같은 친근한 동물 캐릭터와 불 뿜는 용, 시소 타기, 거대한 구름, 바람에 날아간 풍선 같은 명쾌한 비유를 통해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책 마지막에는 활용 가이드를 실어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이와 함께 읽은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문을 통해 대화를 이어 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넓고 강한 마음에서 아이의 사회성이 자란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때도 있고 도움을 베풀 때도 있다. 다른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며 아이들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마음을 쓰는 일도 많이 생긴다. 외부 환경으로부터 크고 작은 자극을 받거나, 어떤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화나고, 속상하며 좌절할 수도 있다. 이럴 때 사회성이 높은 아이는 회복탄력성이 강해 금방 다시 일어선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으며 삶도 더욱 진취적일 수밖에 없다. 소통과 공감이 잘 되면 긍정적인 마음을 만들어낸다.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알고, 표현하며, 인정받은 아이는 자존감이 높다. 자신이 존중받고 있음을 스스로 느끼기 때문이다. 아이가 늘 행복하게 만들 수는 없다. 그러나 「A BIG HUG 안아주기 그림책」 시리즈는 아이에게 마음의 변화가 찾아와 불안정해졌을 때 스스로 안정시킬 수 있는 힘, 긍정적인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힘을 키워 줄 것이다.
그림작가 정보
  • 이리스 어고치
  • 화가 집안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문화인류학을 공부했지만 그림 그리기만큼 좋아하는 일이 없다는 걸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지금은 헝가리에서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그림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글작가 정보
  • 쇼나 이니스
  • 오스트레일리아의 임상 심리학자로 1980년부터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 치료를 해 왔습니다. 치료 과정에서 접한 사례들을 토대로 아동이 겪을 수 있는 많은 문제를 연구해 왔으며 그 결과로 ‘안아 주기 그림책’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번역가 정보
  • 조선미
  •  어려서부터 미술가를 꿈꾸며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에서 그래픽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세 아이의 엄마가 되어 아이들과 함께 그림책 읽기에 푹 빠져 있지요.어린이들을 위해 좋은 어린이책을 찾고 우리말로 옮기는 일이 정말 행복하다고 합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