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419l좋아요 1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이 이야기는 결코 당신의 기분을 껄끄럽게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오히려 당신 안에 이미 자리한 어떤 마음을 꺼내기 위함입니다. 어렴풋이 느끼곤 있지만 분명히 알 수 없던 사실들, 나누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꺼내야 할지 모호했던 사실들. 그런 진실과 마주하려고 선 당신에게 용기를 주기 위함입니다. 『할 수밖에 없는 말』은 채식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생태계에 주어진 자연적인 피라미드를 뒤집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높은 지능과 감히 넘볼 수 없는 도구를 이용해 동물을 잔혹하게 이용하고 있는 우리의 방식에 대해 돌아보게 합니다.
    출판사 리뷰
    유럽 출판 시장을 사로잡은 그림책 작가
    로저 올모스 Roger Olmos
    동물의 권리를 드러내다

    “어린이책에서 동물은 흔하게 등장해요. 제가 어린이책을 만들면서 스스로 약속했던 것이 거짓말하지 말자는 거였어요. 작가는 판타지를 만들 수 있지만 거짓말은 하면 안 돼요. 사실을 올바른 시선으로 보여줘야 해요.”
    - [Salon de l’Illustration] Mandarin Edition 인터뷰 중에서

    누구나 아름다운 것을 보고 싶어합니다. 좋은 음악을 듣고 자란 꽃이 건강하게 자라듯,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도 좋은 것만 보여주고 싶습니다. 그 대상이 어린이라면 더욱 그렇고요.

    하지만 삶이 어디 그런가요? 우리는 인류의 편리함과 발전이라는 명목 하에 많은 것을 일구었지만, 우리가 일구어낸 것들은 우리에게만 아름답고 우리에게만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미처 예상하지 못한, 우리에게 오명을 씌우는 진실들은 미화하고 포장합니다.

    그럴 수 있었습니다. 인간적인 선택이 우선시되었으니까요. 인간이 모든 것 위에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과학이 발달할수록 우리는 깨닫고 있습니다. 인간은 선택 받은 포식자가 아니라는 것을요. 자연 안에서 모두는 평등하다는 것을요.

    마음으로는 아는데 머리로는 잘 안 됩니다. ‘에이, 소가 무슨 생각을 해?’ ‘물고기는 통각이 없어서 고통을 못 느껴.’ 하지만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방식만 다를 뿐, 모든 동물은 희로애락을 느낀다는 것을요. 설령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이것 한 가지는 우리와 똑같을 겁니다. 죽기보다는 살고 싶어한다는 것을요.

    『할 수밖에 없는 말』은 채식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생태계에 주어진 자연적인 피라미드를 뒤집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높은 지능과 감히 넘볼 수 없는 도구를 이용해 동물을 잔혹하게 이용하고 있는 우리의 방식에 대해 돌아보게 합니다.

    진실은 말하기 어렵지만,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림작가 정보
  • 로저 올모스
  • Roger Olmos

    1975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태어났습니다. 응용미술학교를 졸업한 후, 교과서와 전문 잡지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아동 그림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거짓말쟁이 카멜라』가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