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1248l좋아요 0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똥과 오줌 속에 담긴 수많은 역사와 문화, 과학적 사실!
    똥오줌은 시대와 지역마다 어떻게 쓰여 왔을까?

    잠깐, 아직 변기 물을 내리지 말아요! 지금부터 똥과 오줌을 새롭게 살펴볼 거니까요.
    우리는 매일 습관적으로 얼른 변기 물을 내려 똥과 오줌을 흘려 보내요. 하지만 우리가 더러워하며 하수도로 내려 버리는 똥오줌이 옛날에는 금값이었어요. 빨래와 미용뿐 아니라 약, 거름, 폭약과 가죽 등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재료였기 때문이지요. 놀랍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똥과 오줌을 이용해 먹을 것과 쉴 곳을 마련하고, 집도 따뜻하게 하고 있어요.
    《똥오줌 연구소_ 똥오줌 속에 숨겨진 냄새 가득한 역사, 문화, 과학!》에는 똥과 오줌의 역사와 다양한 쓰임, 똥과 오줌의 처리 방법, 지구를 넘어 우주에도 쌓이고 있는 똥과 오줌에 관한 여러 가지 환경 문제 등 똥오줌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그저 똥과 오줌에 관한 사실과 정보만 다룬 것이 아니라, 똥오줌의 과학과 역사적인 의미와 똥과 오줌으로 변화한 세계 곳곳의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 있어 재미나게 술술 읽을 수 있지요. 그와 함께 똥과 오줌의 재활용 방법, 지구 환경과 공존하는 똥오줌의 순환, 지구와 우주의 똥오줌에 관한 계획 등 친환경 활동에 대한 모색과 실천 방법까지 담겨 있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함께 생각하게 해 줍니다.
출판사 보도자료 전문소개  ( 출판사 보도자료는 이 그림책을 만든 목적을 전하는 귀한 자료입니다. 독자의 예리한 기준으로 꼼꼼히 읽어보시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
교과 연계 : · 〈과학〉 5-2 2. 생물과 환경 / 4-2 5. 물의 여행
· 〈사회〉 6-2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오줌이 콸콸, 똥이 풍덩!
똥오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똥오줌 연구소
이 책을 펼치자마자 고약한 냄새로 가득한 똥오줌 연구소가 한눈에 보여요. 더럽고 냄새나며 온갖 미생물이 득실득실하지만 흥미로운 똥오줌에 대한 많은 것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살펴볼 수 있지요.
첫 번째로 쇼핑센터에서 똥과 오줌으로 만든 온갖 상품들을 한눈에 살펴보고, 두 번째로 분뇨 시장에서 비싼 값에 팔리는 다양한 동물들의 똥거름에 대해 알아보아요. 세 번째로는 고대의 약방에서 치료제로 쓰이는 똥을 자세히 들여다볼 거예요. 그 밖에 미용 관리실에서 똥과 오줌으로 피부와 머리 염색하기, 손톱 관리받기, 문신하기 그리고 똥과 오줌으로 차린 진수성찬 뷔페까지 간접 체험해 볼 수 있지요. 세계 박물관에서 똥과 오줌에 관한 신화와 미신 이야기를 듣는 것도 무척 흥미진진하답니다.
똥오줌 연구소는 평소에 냄새나고 더러워서 애써 피했던 똥과 오줌의 많은 사실들을 진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전문 기관이에요. 그뿐 아니라, 인류가 지구에 쌓여 가는 똥오줌 문제를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똥오줌의 미래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지요. 또한 똥오줌의 값어치와 쓰임새, 똥과 오줌으로 만든 다양한 상품, 똥과 오줌을 활용한 건강 진단, 전쟁에서 똥오줌의 역할, 슬기로운 똥오줌 이야기와 우리나라 야생 동물들이 남긴 냄새나는 자취까지, 똥오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통한 총체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어 무척 만족감이 클 거예요. 똥오줌에 대해 제대로 알면 지금껏 몰랐던 놀라운 세상에 눈을 뜨게 된답니다.

미래의 생태계에서 똥과 오줌의 새로운 역할은?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똥오줌의 모든 것!
인간과 동물은 반드시 똥과 오줌을 배출해야 해요. 그래서 똥오줌은 아주 오래전부터 자연스레 인간의 자원으로 쓰였지요. 그럼 똥과 오줌은 앞으로 어떤 새로운 역할을 하게 될까요? 과거에는 똥과 오줌을 소중히 여기며 알뜰히 활용했지만 오늘날에는 똥오줌을 더러운 배설물로 취급하고 있어요. 미래에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최대한 똥과 오줌을 재활용해야 하지요. 인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똥오줌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 놓은 이 책만의 6가지 핵심 항목을 알아볼까요?

▷ 똥오줌의 과학과 역사
똥과 오줌에 담긴 과학적 사실들을 살펴보고, 그에 얽힌 수많은 역사를 조명합니다.
▷ 런던 과학 박물관과의 협업
런던 과학 박물관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똥오줌에 관한 전문 지식과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 실제와 거의 비슷한 똥과 오줌의 표본
실제와 거의 비슷하게 생긴 똥과 오줌의 표본을 보여 주면서 생물의 건강 상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풍부한 사진과 최신 자료
세계 역사 속의 똥과 오줌과 관련된 각종 용어와 정보 그리고 똥오줌의 활용에 관한 최신 기록과 사진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똥오줌 예술 작품
과거부터 지금까지 똥과 오줌으로 만든 독특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똥오줌과 친근한 연구원 캐릭터
똥과 오줌의 세계로 안내하는 시궁쥐 시드니, 똥파리 버즈, 비둘기 페커, 쇠똥구리 롤리 그리고 킁킁이 개 젱킨스를 따라 가면서 똥오줌에 대한 과학적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요.
그림작가 정보
  • 존 켈리
  • 20년 넘게 삽화가로 활동하면서 맥밀런, DK, 에그몬트, 스칼라스틱 등과 일해 왔다. 그동안 수많은 상을 수상했으며, 아내와 함께 작업한 그림책 『저녁 식사에 누가 올까요?』로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글작가 정보
  • 리처드 플랫
  • Richard Platt

    1922년부터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책을 쓰고 있으며, 아내와 함께 영국의 켄트에서 살고 있다. 많은 작품 가운데 『해적 일기』는 2003년 영국의 블루 피터 어린이 도서상에서‘최고 이론서 상’을 수상하기도 헀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책으로 『피델 카스트로』『세계의 정상, 에베레스트를 정복하다』『카이사르』『위대한 발명가와 기발한 발견의 순간들』『꼼짝 마, 악당들아!』『도전, 지구 탐험가!』『범죄의 현장』등 다수가 있다.

번역가 정보
  • 신인수
  •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한 뒤 대학원에서 번역학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책을 만들며 외국의 좋은 책을 우리말로 옮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치즈 가게에 온 선물》《그리스 로마 신화》 《돈 키호테》《세계 최초 제국은 왜 몰락했을까》 등이 있습니다.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