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회수 6414l좋아요 4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쓰기 한줄댓글 쓰기
    책 내용
    짧은 책인데요, 아주 강렬하다고 할까. 아이의 마음 속을 이렇게 그림으로 표현할 수도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 책이에요. 강렬한 선과 두꺼운 테두리로 그린 단순한 그림. 하지만 그만큼 더 힘이 있어 보여요. 특히 작가 몰리 뱅은 배경색에 특별히 신경을 쓴 거 같아요.
    화가 난 아이의 얼굴을 더욱 강렬하게 보이게 하는 붉은 바탕, 분노와 불안으로 흥분된 아이의 모습을 그린 보라 바탕, 화가 나 달리고 달려 기분이 진정되어 가는 과정은 흙색 계통의 바탕색을 썼어요, 또 완전히 화가 풀린 쏘피가 다시 집으로 왔을 때, 노랑과 빨강이 주를 이루는 환한 색들을 쓰고 있구요. 하지만 역시 이 책은 쏘피의 마음이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부숴 버리고 싶어할 때를 그린 빨간 그림자 장면과 숲에서 만난 "커다란 밤나무를 만난 쏘피"의 장면에 시선을 모으게 합니다. 빨간 그림자 장면은 아이가 심하게 화가 나 공격적인 모습이 될 때를 이만큼 정확하게 그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밤나무와 만난 장면은 일단 호흡을 멈추게 합니다. 밝은 회색빛의 커다란 밤나무 몸체는 초록 잎을 가득 달고 너무나도 넉넉한 모습으로 쏘피를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작고 작은 아이와 숲에서 제일 커보이는(그러고 보니, 이 밤나무는 아래에서 위를 쳐다보는 방식으로 그려졌어요. 나무가 어찌나 커보이는지..) 밤나무와의 만남. 갑자기 흥분되었던 감정이 쑤욱 내려앉으면서 편안해지는 느낌입니다. 게다가 계속 이어지는 푸른 바다와의 만남들..
    쏘피가 진정되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를 믿어보자구요. 아이는 빨간 그림자의 모습처럼 한없이 공격적이 되기도 하지만, 스스로를 달래는 방법을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구요. 물론 어른들이 아무 것도 안하는 것이 아니지요. 아이를 기다려주고, 돌아왔을 때 정말 따뜻하게 반겨주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거에요. 아이를 정말로 믿는다면요. 그래도 화가 난 아이가 공격적으로 바뀌는 모습이며, 그것을 풀어가는 모습이 왜 이리 시원하면서도 눈물을 어리게 만드는 걸까요? - 유여종(2001-03-14)

    화가 날 땐 어떻게 하나요? 소리를 지르고, 울고, 발을 구르고, 인상을 찌푸리고……. 마음에 한번 일어난 화는 좀처럼 가라앉질 않지요. 여기 화가 난 아이가 한 명 있어요. 언니한테 고릴라 인형을 안 뺏기려고 애쓰다가 장난감 트럭에 걸려 넘어지고 말았거든요. 새빨갛게 질려 소리 소리 지르고, 마음의 화산도 폭발시켰지요. 그래도 그래도 화는 안 풀려요. 문을 꽝 닫고 밖으로 달려 나갔어요. 울고 또 울고. 그리고는 커다란 밤나무에 올라가 파도가 출렁이는 넓은 세상을 오래 오래 바라보았지요. 그랬더니 조금씩 마음이 편안해졌어요. 그리고는 웃는 얼굴로 집에 돌아와 평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되었대요.

    Sophie"s indignation over being required to share a favorite toy with her sister leads her on a lonely internal journey from anger to equilibrium.
    'Bang"s use of color, line and visual onomatopoeia combine with a deceptively simple text to create a visually stunning color of a child"s journey through a temper tantrum and back to the warmth of her family.'
    출판사 리뷰
그림작가 정보
  • Molly Bang (몰리 뱅)
    어린이그림책 작가. 20여 권이 넘는 어린이 책을 썼으며, 그 가운데 <열, 아홉, 여덟>, <할머니와 딸기도둑>, <소피가 정말 정말 화가 났어요>로 무려 세 차례나 칼데곳 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그녀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책 중에서 <새벽>, <테 메이와 요술 솔>, <윌리와 털보아저씨>로는 보스턴 글로브 혼 상을 받았다. 미국 뉴저지 주의 프린스턴에서 태어났으며 유럽과 일본, 인도 등지에서 살기도 했다. 지금은 매사추세츠 주의 팔마우스에 살고 있다.
번역가 정보
  • 이은화

한줄댓글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