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셸 파스투로
  • Michel Pastoureau


    1947년 파리에서 태어난 미셸 파스투로는 소르본대학과 국립고문서학교에서 수학했으며, 1972년에 국립고문서학교에서 중세 문장과 관련된 동물에 대한 논문을 썼다. 그 뒤 국립도서관 메달 진열실에서 학예관으로 일했으며, 1982년에 고등연구실천원 원장으로 선출되었다. 이후 이곳에서 중세 상징사를 강의했다. 또한 20년간(1987-2007년) 사회과학고등연구원의 객원교수를 지내며, 유럽 사회의 상징의 역사에 관한 세미나를 진행했다. 다양한 학술활동과 사회활동을 하면서 최근 수년 동안에는 많은 유럽 대학들, 특히 로잔대학과 제네바대학에서 초빙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프랑스학사원(금석학·문학 아카데미)의 통신원이며, 프랑스문장학및인장학협회 회장이다.

    미셸 파스투로의 초기 연구들은 그의 논문의 연장선상에 있었고 문장, 인장 그리고 이미지들을 대상으로 했다. 이 연구들은 문장학을 온전한 학문으로 만드는 데 공헌했다. 그후 1980년대부터는 특히 색의 역사 및 이와 관련된 많은 문제들을 연구하고 가르쳤다. 회화사와 관련된 것들을 포함하여 이 분야의 모든 것이 처음으로 정립되어야 했으며, 그는 회화사 분야에 관한 최초의 국제적 전문가로 명성을 떨쳤으며, 중세 동물의 역사, 동물우화집, 동물학에 대한 연구도 계속하고 있다.

    역사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전문적 연구자로서만이 아니라 자신의 연구를 대중들에게 흥미롭고 쉽게 전달하는 저술가로도 이름이 높다. 그는 저술활동을 활발히 펼쳐 지금까지 40여권의 책을 펴냈는데, 한국에서도 『악마의 무늬, 스트라이프』, 『블루 색의 역사: 성모 마리아에서 리바이스까지』, 『색의 비밀, 색의 상징성과 사회적 의미』,『곰, 몰락한 왕의 역사』 등 다수의 저작이 번역되어 소개되었다.
     

  • 전체 그림책 1